Quantcast
Channel: 崔吉城との対話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349

嘘と真実

$
0
0
 昨日ある女性が本欄に「長い長い結婚生活にピリオドをうって熟年離婚することに決めました」と投稿した。驚いた。続いて彼女は「April foolエープリルフール崔教授のメールでヒント~嘘つき放題」と書いた。私は「ハハハ…」と返信、また彼女は「ゴメンナサイすいません、人生で一度言ってみたいフレーズでした」とリアクションで終わった。嘘で良かった。またトランプ大統領と韓国の知人の牧師からのイースターメッセージが届いた。昨日はfoolとtruth,嘘と真実が共に祝われる日であった。それは特別な日ではなく、毎日のことである。日本の政治がそうである。
 

부활의 첫 열매의 의미

고전 15: 2-23

 

1. 왜 예수님의 부활을 ‘부활의 첫 열매’라고 합니까?

죽은 자에게 큰 희망은 ‘다시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셨습니다. 부활(復活)이라는 말을 문자적으로 풀이하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부활은 단순히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것이 아닙니다.

나사로가 죽었다가 살아났습니다. 나인 성 과부의 아들이 죽었다가 살아났습니다. 야이로의 딸이 죽었다가 살아났습니다. 죽었던 도루가가 베드로에 의하여 살아났습니다. 바울의 설교를 듣다가 삼 층에서 떨어져 죽은 유두고는 바울에 의하여 다시 살아났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다시 살아남은 부활이 아닙니다. 왜 부활이 아닌가를 설명해 드립니다.

이들은 죽음에서 살아났지만 다시 죽을 몸입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의 몸은 다시 죽지 않습니다. 『영원히 죽지 않고 사는 몸입니다』(요11:25), 『다시 사망이 없고』(계21:4).

나사로가 죽음에서 살아났지만, 다시 살아난 그 몸 가지고 죽을 때가지 세상에서 사는 동안 애통하며 곡하는 일이 없을까요? 괴로운 세상 지날 때 애통하며 눈물 나는 일을 많이 겪어야만 합니다. 아픈 일이 없을까요? 감기 들 수 있는 몸입니다. 앓을 수 있는 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처럼 부활한 몸은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계21:4).

나사로가 죽었다가 살아났지만, 환경의 장애와 위험을 당하며 시간과 공간의 방해를 받았습니다. 대제사장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하였습니다(요 12:10).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은 시간과 공간의 장애를 받지 않습니다. 제자들이 문을 잠그고 있는 방에 예수님은 들어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요20:20)고 하셨습니다.

나사로를 비롯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자들은 다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저주 받은 세상 온갖 죄악이 가득한 곳에 머물러 살아야 하지만, 부활한 예수님과 장차 예수님과 같은 부활하는 자는 하나님을 모시고 영생복락을 누리며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부활을 종말론적 부활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종말론적 의미의 부활을 한 분은 예수님이 처음이기 때문에 부활의 첫 열매라고 합니다.

2. ‘부활의 첫 열매’의 둘째 의미

첫 열매라고 하는 것은 그 다음에 나올 열매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처럼 다시 죽지 않고 아픔도 저주도 눈물도 없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하나님 아버지를 직접 모시고 영생복락을 누리며 살게 될 자가 있을 것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곧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눅20:35).

맺는 말

나사로가 죽었다가 다시 산 것과 예수님이 죽었다가 다시 산 것은 의미가 다릅니다. 나사로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지만 현세에서 다시 살다가 또 죽어야 하는 현세적 부활(現世的 復活)이고, 예수님의 부활은 다시 죽지 않고 영생하는 종말론적 부활(終末論的 復活)입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349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