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崔吉城との対話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349

교육이란

$
0
0

 昨日の本欄で中国が他国の創造を模倣していると言及したが、昨夜のプライムニュースのプログラムでこの問題について言及があった。中国の研究論文数が世界一だというが山本さんは「怖くない」という。 日本は着実に基礎研究をするものであり、中国は模倣して利用応用を行うものであるから、日本は心配する必要がないという。放送プロなどは似たようなものが多い。ほとんど模倣だ。学校教育以前はほとんど真似と模倣であった。韓国語で「肩越しに学んだ」は感謝する言葉だ。
 模倣が悪かったとしても、全人類的長い人類史の立場から広く見れば、善悪の価値判断はあまり問題にならない。文化は結局善悪を超えて流れている。 米国の選挙戦で相手を中傷しても勝った方が、すぐに賞賛されるだろう。園芸センターを散歩しながら(写真)どんな教育をするべきか。悩む。いい先生になる必要がある。

어제 본란에서 중국이 다른 나라의 창조를 모방한다고 언급하였는데 어제 저녁 프라임 뉴스 푸로에서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중국의 연구논문 수가 세계의 최고라고 하는데 야마모토씨는 두렵지 않다고 한다. 일본은 착실히 기초연구를 하는 것이고 중국은 모방하여 이용 응용을 추진하는 것이니 일본은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모방과 창조의 가치판단을 전 인류적, 긴 인류사의 입장에서 보면 선악의 가치판단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방송 푸로 등은 비슷한 것이 많다. 거의 모방이다. 한국말에 어깨너머로 배운 것을 감사하는 말이다. 학교 교육 이전의 교육은 거의 흉내와 모방이었다. 침략이 나쁘다고 하여도 긴 인류사를 세계적으로 넓게 볼 때 결국 선악을 넘어서 흘러가고 있다. 미국의 선거전에서 상대방을 욕설하면서 이기는 편이 곧 찬양받을 것이다.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 고민한다. 좋은 선생이 될 필요가 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349

Trending Articles